닫기

헤즈볼라 새 수장에 나임 카셈 선출…피살 나스랄라 후임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stgauto.asiatoday.co.kr/kn/view.php?key=20241029010016600

글자크기

닫기

김현민 기자

승인 : 2024. 10. 29. 18:48

최고위원회 절차 따라 신임 사무총장에 선출
(FILE) LEBANON HEZBOLLAH <YONHAP NO-6137> (EPA)
나임 카셈 신임 헤즈볼라 사무총장/EPA 연합뉴스
레바논 무장정파 헤즈볼라가 살해된 하산 나스랄라 사무총장의 후임으로 나임 카셈 사무차장(71)을 선출했다고 29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이날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헤즈볼라는 성명을 내고 최고위원회가 절차에 따라 카셈 신임 사무총장을 선출했다고 밝혔다.

카셈 신임 사무총장은 1991년 아바스 알무사위 당시 헤즈볼라 사무총장에 의해 사무차장으로 임명됐다. 이듬해 알무사위 사무총장은 이스라엘의 헬리콥터 공격으로 사망했다.

이후 나스랄라가 사무총장직을 이어받았을 때도 카셈은 사무차장직을 유지했으며 장기간 헤즈볼라의 주요 대변인으로 활동하며 이스라엘과의 국경 충돌 중에도 언론을 상대해 왔다.
지난달 27일 나스랄라 사무총장이 레바논 베이루트 다히예에서 이스라엘군에 의해 목숨을 잃은 뒤 유력한 후임으로 하셈 사피에딘 헤즈볼라 집행위원회 의장이 거론됐지만 그 역시 일주일 후 이스라엘의 공습으로 숨졌다.

카셈 신임 사무총장은 나스랄라 사망 후 세 차례 TV 연설을 했다. 그는 지난 8일 연설에서 레바논을 위한 휴전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김현민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