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업계 1위의 얼굴? ‘확신의 ’페이커상‘ 비트박서 ’윙‘ 열풍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stgauto.asiatoday.co.kr/kn/view.php?key=20250319001654091

글자크기

닫기

이윤파 게임담당 기자

승인 : 2025. 03. 19. 17:13

'확신의 페이커상' 비트박서 '윙', 대표곡 '도파민'으로 유튜브, SNS 등지에서 화제
비트박서 '윙' 김건호의 대표곡 '도파민'. /BEATPELLA HOUSE
최근 뛰어난 비트박스 실력과 '페이커' 이상혁을 닮은 '페이커상' 외모로 유튜브와 SNS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비트박서가 있다. 1997년생 비트박서 '윙' 김건호의 이야기다.

'윙'은 2018년 한국인 최초로 '아시아 비트박스 챔피언십'에서 우승을 차지한 한국 최정상 비트박서다. 현재 솔로 활동 이외에 '비트펠라 하우스', 'TYTD' 등의 팀을 이끌며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최근에는 본인이 작사, 작곡, 프로듀싱한 '도파민'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 2월 13일 유튜브 채널 ‘BEATPELLA HOUSE’에 올라온 ‘도파민’ 공식 영상은 현재 조회수 706만 회를 돌파했다. 윙의 공식 인스타그램에 업로드 된 '도파민' 릴스 영상의 조회수는 978만 회로 1000만 회 돌파를 눈 앞에 두고 있다.

음악중심에 출연한 비트박서 '윙' 김건호. /MBC kpop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윙은 지난 15일 MBC '쇼 음악중심'에 출연해 '도파민'을 선보였다. 이는 대한민국 음악 방송 역사상 최초의 비트박스 공연이다. 윙의 ‘음악중심’ 무대는 19일 기준 조회 수 111만 회를 돌파하며 같은 날 출연한 르세라핌, 아일릿, 레드벨벳 슬기, 잇지 예지 등 인기 아이돌보다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윙은 19일 tvN의 '유퀴즈 온 더 블럭'에 출연한다. 본 방송 전에 공개된 선공개 영상에서는 윙은 '해군가'를 비트박스로 완벽히 소화했다. 이를 본 유재석과 조세호는 "어떻게 사람의 입에서 저런 소리가 나는거냐"라며 감탄하기도 했다.

'페이커' 이상혁. /김동욱 기자
윙은 뛰어난 실력 이외에도 리그 오브 레전드의 살아있는 전설 '페이커'와 닮은 외모로 큰 화제를 모으고 있다. 팬들은 최정상급 비트박스 실력을 가진 '윙'과 e스포츠의 전설 '페이커'의 한 분야의 정상에 올랐다는 사실에 주목하며 '페이커상'의 특별한 재능을 주목하고 있다. 

'윙'의 비트박스 영상 댓글에는 "페이커상들이 천재인듯", "확신의 페이커상", "페이커상들은 왜 다 업계에서 1위냐", "페이커가 드디어 음악방송에" 등 페이커상에 대한 '기습 숭배'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또 다른 팬들은 "이번 롤드컵에서 축하 공연했으면 좋겠다", "언젠가 둘이 한 번 만났으면 좋겠다" 등 '페이커'와 '윙'의 만남을 기대하고 있다. 
이윤파 게임담당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