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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 “아이들과 ‘차박’하고 싶을 땐”…폭스바겐 ‘아틀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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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규 기자

승인 : 2025. 06. 04. 06:00

대형 SUV 아틀라스 국내 출시
전장 5m 등 넓은 실내 인상적
2.0가솔린 터보 엔진…273마력
폭스바겐 더 뉴 아틀라스 주행 (4)
폭스바겐 더 뉴 아틀라스./폭스바겐코리아
미국에서 '아빠 차'로 선풍적 인기를 끌었던 폭스바겐의 대형 SUV '아틀라스'가 드디어 국내에 상륙했다.

폭스바겐 특유의 정교한 엔지니어링 기술을 바탕으로, 미국 시장에서 이미 검증받은 여유로운 공간과 실용성이 한껏 돋보이는 모델이다.

특히 지난 2017년 미국에서 처음 출시된 이후 북미 지역에선 티구안 다음으로 판매량이 많은 차량이기도 하다.

이번에 국내에 도입된 신형 아틀라스는 2024년형 미국 사양을 바탕으로 대폭 업그레이드돼 풀체인지급 변화를 완성했다. 지난달 29일 서울 반포와 인천 영종도를 왕복 약 130㎞를 오가며 시승해봤다.

폭스바겐 더 뉴 아틀라스 시승행사 (3)
폭스바겐 더 뉴 아틀라스./폭스바겐코리아
폭스바겐 더 뉴 아틀라스 주행 (12)
폭스바겐 더 뉴 아틀라스./폭스바겐코리아
먼저, 실제로 차량을 마주했을 때 가장 먼저 눈길을 사로잡는 것은 당당한 체격이다. MQB 모듈러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작된 아틀라스는 전장 5095㎜, 전폭 1990㎜, 전고 1780㎜의 동급 최대 크기를 자랑한다. 이러한 크기는 실내에 들어서면 더욱 체감된다.

외관은 폭스바겐 특유의 단단하고 견고한 분위기를 유지하면서도 R-Line 패키지로 스포티한 감각을 강조했다. 랩어라운드 스타일의 LED 주간주행등과 일루미네이티드 로고가 빛을 발한다.

실내는 단순히 크기만이 아닌 세심한 고급감으로 무장했다. 비엔나 가죽 시트와 10.25인치 디지털 콕핏 프로, 헤드업 디스플레이 등 운전석을 중심으로 첨단 장비가 아낌없이 적용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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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더 뉴 아틀라스 실내 모습./김정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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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더 뉴 아틀라스 후면부 모습./김정규 기자
1열은 물론 2열과 3열까지도 여유로운 레그룸을 제공해 패밀리카로서 완벽한 역할을 해낸다. 실제로 탑승해보니 2열과 3열 모두 성인들이 편안하게 앉을 수 있는 공간이 확보돼 있었다. 3열조차 '형식적인' 공간이 아닌, 장거리 여행에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이었다.

넓은 실내 공간은 그 자체로 아틀라스의 가장 큰 장점이다. 트렁크는 기본 583ℓ에서 3열 폴딩 시 1572ℓ, 2열까지 모두 접으면 무려 2735ℓ까지 확장된다. 모든 시트를 접으면 완전히 평평한 바닥이 펼쳐져 차박이나 캠핑 같은 레저활동에도 손색이 없다. 실제로 이런 공간을 직접 체험해보니 단순히 '대형'이라는 말로만 설명할 수 없는 여유로움이 느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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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더 뉴 아틀라스 1열 모습./김정규 기자
주행에서는 2.0 TSI 가솔린 터보 엔진의 성능이 돋보였다. 273마력, 최대토크 37.7kg.m를 발휘하며, 1600rpm부터 꾸준히 뿜어내는 힘은 일상 주행부터 고속도로 주행까지 부족함이 없었다.

스포츠 모드에서는 '우우웅' 하는 사운드가 가속 페달을 더 밟게 만드는 묘한 매력을 뿜어냈다. 8단 자동변속기와 4모션 AWD 시스템의 조화도 인상적이었다. 이를 통해 눈길, 빗길, 비포장도로 등 다양한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구동력을 전달해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높일 수 있다.

또 폭스바겐의 IQ.드라이브 시스템을 통해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트래블 어시스트, 긴급제동시스템 등 첨단 주행 보조 기능이 완벽히 결합돼 도심과 장거리 주행 모두에서 탁월한 안전성을 보장한다.

풍절음이 거의 들리지 않는 정숙성도 특히 인상 깊었다. 고속 주행 중에도 실내는 차분했고, 하만카돈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이 만들어내는 음향은 오히려 여유로운 드라이브를 더욱 즐겁게 해줬다.

폭스바겐 더 뉴 아틀라스 주행 (6)
폭스바겐 더 뉴 아틀라스./폭스바겐코리아
아틀라스는 단순히 큰 차를 찾는 소비자뿐 아니라 가족 단위의 레저활동을 중시하고, 동시에 안락하고 고급스러운 공간과 첨단 기술을 모두 원하는 고객에게 딱 맞는 패밀리카였다.

폭스바겐의 철저한 완성도와 미국 시장에서의 경험이 빚어낸 이 대형 SUV는 기대를 훌쩍 넘어서는 만족감을 선사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아틀라스 R라인 트림의 국내 판매 가격은 7인승 6770만원, 6인승 6848만원이다. 미국의 경우 동급 트림이 5만3205달러(7362만원)라는 점을 고려하면 약 1000만원 저렴하게 출시됐다.
김정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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